Skip to content

Posts 닮으면 스큐어모프인가 #
Find similar titles

최근 애플 iOS의 새로운 디자인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Metro UI 등을 둘러싼 스큐어모피즘 논란이 있었다.

스큐어모피즘의 장단점에 대한 여러 논의가 있는데, 내 생각에 몇몇 논의들에서 스큐어모프(skeuomorph)라는 개념이 지나치게 넓은 의미로 쓰이는 것 같다.

온도를 나타내는 막대 #

어떤 대상이 다른 대상과 닮은 점이 있더라도, 무조건 한 대상이 다른 대상을 따라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는 없다. 두 대상이 서로 닮게 되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.

온도를 보여주는 소프트웨어가 있다고 치자. 이 소프트웨어는 검정색 막대의 길이로 온도를 표현하는데 길이가 길수록 높은 온도를 뜻한다. 이 소프트웨어는 실제 세상의 수은 온도계(빨간 막대의 길이로 온도를 나타내는 물리적 장치)를 따라한 것인가?

자연스러운 매핑 #

자연스러운 매핑(Natural mapping)이라는 개념이 있다. 예를 들어 자동차의 창문을 여닫는 스위치가 있을 때, 위쪽 버튼을 누르면 창문이 올라가고 아래쪽 버튼을 누르면 창문이 내려가는 것이 그 반대보다 자연스러운 매핑이다.

이와 유사하게 대부분의 상황에서 큰 수를 긴 막대에 대응시키는 것이 짧은 막대에 대응시키는 것에 비해 자연스러운 매핑이다. 온도계 소프트웨어와 수은 온도계 사이의 유사성은 두 대상이 모두 자연스러운 매핑을 따르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.

#!dot/s
"수은 온도계" -> "온도계S/W";

가 아니라

#!dot/s
"Natural mapping" -> {"온도계S/W"; "수은 온도계"};

라는 것.

닮았다고 무조건 스큐어모프는 아니다 #

스큐어모프는 원래 그렇게 생기거나 그렇게 작동해야할 이유가 있었지만 이제는 더이상 그럴 필요가 없어진 (주로 장식적인) 요소들을 이르는 말이지, 한 대상이 단순히 다른 대상과 닮았다고 해서 무조건 스큐어모프라고 불러서는 안된다.

Suggested Pages #

Other Posts #

0.0.1_20140628_0